티스토리 뷰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사고 싶은 것도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많은데...

그렇다고 하고 싶은 걸 다 하면서 살 수는 없지요.

 

내집마련도 해야하고, 결혼자금, 자녀 학자금, 노후대비 등등 들어갈 것은 줄지어 있는데...

한 푼이라도 모으려면 수입 중에서 일정 금액은 적금을 들어야지요.

 

이왕이면 이자를 한 푼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은행에 적금을 들어야겠지요.

그래서 전국의 은행별로 적금 금리를 비교해 봤습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아래 자료는 현재(2013년 9월 기준)의 전국 은행별 상품별 금리를 비교해 놓은 자료입니다.

모두들 아시겠지만 만기가 되었을 때 이자는 전액을 주는게 아니라는 것이지요.

 

해당 금리로 이자를 계산한 후 세금을 떼고 난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아래의 자료 중 세전 수령액은 세금을 계산하기 전의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 금액이며, 세후 수령액은 이자 수령액 중 15.4%의 세금을 제한 금액입니다.

 

정기적금 12개월의 경우 전북은행의 JB다이렉트적금이 3.42%로 금리가 가장 높으며, 경남은행의 행복 Dream 여행적금이 3.15%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래의 계산은 월 불입액 100만원을 기준으로 12개월 동안 정기적금을 납입할 경우의 자료입니다.

 

- 정기적금 월 100만원, 12개월 납입기준 -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아래의 자료는 정기적금으로 월 100만원식 24개월동안 불입할 경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정기적금 24개월의 경우 경남은행의 행복 Dream 여행적금과 월복리 솔솔적금이 3.45%로 가장 높네요.

 

- 정기적금 월 100만원, 24개월 납입기준 -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아래의 자료는 정기적금으로 월 100만원씩 36개월간 불입할 경우의 자료입니다. 경남은행의 행복 Dream 여행적금과 월복리 솔솔적금이 3.65%로 금리가 가장 높습니다.

 

- 정기적금 월 100만원, 36개월 납입기준 -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적금을 들고자 하시는 분은 위의 자료를 참고해서 적금을 들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시중은행보다는 상호저축은행의 금리가 조금 높으니 상호저축은행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호저축은행은 시중은행보다 1% 정도 금리가 높기 때문에 이자를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다느 장점이 있는 반면, 안전성 면에서는 다소 불안한 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은행의 BIS 비율, 경영상태도 함께 점검해 보시고, 무엇보다도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고 적금에 가입하셔야겠지요.

 

적금을 들 때 1%라도 금리가 높은 상품을 선택해야 하지만, 주거래은행을 정해서 거래하는 것도 실적으로 인해 우대금리와 그 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위의 표를 보셨으니 아시겠지만 현재의 은행 금리가 너무 낮습니다. 재테크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요. 12개월의 경우 가장 높은 금리인 3.42%로 월 100만원씩 불입할 경우 세금을 제하고 난 이자는 188,066원입니다.

 

만약 월 10만원씩 불입한다면 세후수령액은 18,806원입니다. 아끼고 아껴서 월 10만원씩 꼬박 1년을 넣어서 받게 되는 이자는 고작 만8천원입니다.

 

참으로 암담한 금액입니다. 먹을 거 아껴 가면서 1년간이나 적금을 넣었더니 내 수중에 들어오는 이자는 고작 통닭 1마리 값이니 말입니다. 1년간 야식으로 통닭 한 번만 덜 먹으면 이자만큼은 아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니 말입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이런 초저금리 시대에는 정기적금 금리를 따지는 것 보다는 비과세 상품 등의 세테크와 13월의 급여, 체계적인 재테크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여러분 동료들을 유심히 살펴 보십시요.

똑같은 수입으로도 여러분보다 더 많은 돈을 모으는가 하면, 차근차근 불려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게 체계적이고도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매월 들어오는 수입에서 쓰고 싶은 거 안쓰고, 아껴가면서 수익률 제로에 가까운 적금에 몽땅 투자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 보다는 수익률이나 안정성 등을 고려해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2013년9월

 

일반인들이 용어도 생소한 금융상품들을 모두 분석해 가며 재테크를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재무전문가의 자문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몇 년 전만해도 재무설계사에게 10만원 ~ 3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줘야만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어 일반인들은 재무설계를 낯설어 했지만, 최근에는 무료로 이용가능한 재무설계센터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자산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중 제가 소개해 드리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는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는 전체적인 자산관리 계획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추가비용 전혀 없이 전 과정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아직까지 경제관념이 부족하거나 재테크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리더스리치에서 제공하는 무료재무설계를 꼭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 계획, 관리 상담 및 포트폴리오 100% 무료 제공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